바른인성과 감성을 갖춘 고품격 북성인 꿈과 끼를 키워가는 행복한 북성인 광주북성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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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운영 목적
지식 기반 사회를 넘어 창의력 기반 사회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인재, 그 중에서도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를 이끌어갈 차세대 창의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에서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의 성장을 주도할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우리나라도 최근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초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코딩) 기본 교육을 시행하고 중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하여 이와 관련 영재교육원 선정과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개설할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선정하는 등 준비 작업을 거쳐 소프트웨어 과목을 2018년부터 적용되는 2015교육과정에서 정교필수교과로 지정되었다.
소프트웨어 과목의 정규 교과목 추진에 대해서는 많은 우려와 함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더 많은 고민을 통해 신중하게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학문적, 사회적 논의를 통해 합의가 필요하며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차이점을 인식하고 단순한 기능 전달 교육 또는 도구적 교육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분야의 창의 인재를 양성해 낼 수 있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교는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SW교육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SW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를 토대로 더 많은 학생들에게 SW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봄으로써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운영 대상 및 기간
가. 연구 대상 : 북성중학교 전교생(234명), 교사, 학부모
나. 연구 기간 : 2015. 3. 1 ~ 2017. 2. 28
기대 효과
첫째,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놀이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학생들 스스로 문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한 논리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타 교과 연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실생활의 문제해결 등 교육적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교 실정에 맞는 SW교육과정 적용으로 학습동기 촉진과 능동적인 학습과정을 유도하여 만족감 높은 학교생활을 유도할 수 있다.
넷째, SW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을 통해 SW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긍정적인 변화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학생활동 중심의 체계적인 SW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기 주도적인 능력이 배양되어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여섯째,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안전교육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며, 체험 중심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운영 과제

운영과제1

가. SW교육의 인식 개선 및 여건 조성
교사·학부모의 SW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공유
학내망 재정비를 통한 SW교육 기반 여건 조성
SW관련 직무연수 참여 및 교육실시

운영과제2

나. SW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운영
정규 교과의 연계한 SW교육 적용방법 모색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를 통한 SW교육
방과후 교육과정과 연계한 심화 발전단계 SW교육

운영과제3

다.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작
지역사회와 연계한 SW교육 확산 방안 마련
SW관련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의 진로 탐색
교사 연수 및 학생활동 결과물 공유를 통한 지역네트워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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